여수시 도시발전과 시민공감 실현
여수시도시관리공단 GREEN 가치 2025지역사회 가치실현을 위해 ESG를 선도하는 지방공기업
전략목표
환경 ·사회 책임 경영과 건전한 지배구조 확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실현
환경
푸른 도시환경 조성2050 탄소중립 친환경 경영
사회
안전하고 행복한 여수안전체계 강화 지역사회상생
지배구조
투명한 지배구조공직가치 디지털 뉴딜
ESG 경영 추진조직
내부
- [임원진] CEO, 경영본부장, 사업본부장
- [총괄부서] 기획혁신부
- [실행조직] 이행부서(전부서)
외부
- [ESG 경영위원회] ESG 경영 관련 주요 의사결정
- [소통, 협력 네트워크] 고객 모니터링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목표
비전
추진분야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추진방향
푸른 도시환경 조성
안전하고 행복한 여수
투명경영 강화
핵심 전사전략
2050 탄소중립
친환경
안전체계
지역사회상생
공직가치
디지털 뉴딜
추진방향
- 온실가스 저감
- 녹색제품 구입 활성화
- 안전사고 감소
- 사회책임경영 고도화를 위한 분야별 거버넌스 구축·운영
- 인권영향평가
-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기술 도입·전환
성과지표
- 온실가스 저감
- ① 시설별 온실가스 감축
- ② 친환경 차량 구매
- 녹색제품 구입 달성률
- 산업재해 감소 목표 달성률
- 분야별 신규 과제 1건 이상 운영 여부
- 인권영향평가 점수 목표 달성률
-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기술·도입·전환 목표 달성률
부분전략 | 추진과제 | 2021년 성과 |
---|---|---|
푸른도시 환경 조성 | ▪ 소각장 폐열과 이산화탄소 자원화 공사 | ▸ 시범운영 완료(2021) |
▪ 비산재 고형화 처리로 대기오염 감소 | ▸ 2022년 525백만원 절감 | |
▪ 에너지회수효율 인증 추진 | ▸ 2021년유량계교체공사준공및 인증 | |
▪ 소각시설 질소산화물 저감시설(SCR) 인허가 | ▸ 인허가 취득 용역 준공(2021) | |
▪ 태양광 설비 시설 확충 | ▸ 기존 설비 운영(4개소, 387,760kW) | |
▪ 미세먼지저감종합계획 수립(실내 공기질 인증) | ▸ 진남수영장 인증 완료 | |
▪ 봉황산자연휴양림 자연 서식지 보호 강화 | ▸ 산불관련 훈련 계획 수립 및 실시 | |
▪ 소각장 굴뚝원격감시체계 및 공시 강화 | ▸ 자동측정기기 유지관리 준공(2021.) | |
▪ 해변 정화 활동 추진 | ▸ 팀(소)별, 60명 참여, 50L 22개 수거 | |
▪ 탈(脫) 플라스틱 캠페인 운동 | ▸ 代 주민참여 친환경 업사이클링 교육 | |
▪ 必환경 캠페인 ‘green wave’ 추진 | ▸ 2050 탄소중립 생활실천 운동 참여 | |
▪ 온실가스 감축률 –32% 달성 | ▸ -17% 달성 | |
▪ 녹색 제품 구매 비율 확대 | ▸ (조달기준) 9,841,500원(60.81%) | |
▪ 친환경 차량 구입 | ▸ 2대 임차(100%, 경영본부, 도시미화) | |
▪ 온실가스감축 및에너지절약 추진 위원회개최 | - | |
안전하고 행복한 여수 |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운영 및 산업재해 감소 | ▸ 인증 완료(2021년.) / 3건 감소 |
▪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 추진 | ▸ 인증 완료 | |
▪ 해외입국자 임시격리시설 안정적 운영 | ▸ ’20.2.~’22.1. 20,790명 수용 | |
▪ 코로나 확산 방지 및 지원 캠페인 추진 | ▸ 일상회복 추진 계획 수립 | |
▪ 여수시 농수산물 홍보 및 구매 캠페인 추진 | - | |
▪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 운동 추진 | ▸ 전통시장상품권 12,600천원 구입 | |
▪ 사랑 나눔 청소차 확대 운영 | ▸ 22건, 34.2톤 수거 | |
▪ 지역 농촌 일손 돕기 활동 추진 | ▸ 동행 봉사단 1회(05.27.) | |
▪ 찾아가는 운동 서비스 강화 | ▸ 4개소, 1,315명 처방 | |
▪ 편의 물품(유모차, 휠체어) 무료대여 서비스 | - | |
▪ 시설 이용자들을 위한 감면 서비스 확대 | - | |
▪ 2026년 세계섬 박람회 적극적 추진 협조 | ▸ 공단 차량을 이용한 홍보 실시 | |
▪ 남해안 남중권 유치 적극 협조 | ▸ COP28 유치 연기로 잠정 미정 | |
▪ 저탄소 실천운동 지원 | ▸ 냉방기 순차운휴(7.25.~8.15.) | |
▪ 지역 기관 협약을 통한 노인 일자리 창출 | ▸ 90명 채용 | |
▪ 지역 청년들에게 일배움 기회 제공 | ▸ 청년인턴 (간접2, 직접4) | |
투명한 지배구조 | ▪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통합관리 | ▸ 2023년 추진 검토 中 |
▪ 수영장 대기 인원 해소 및 투명성 강화 | ▸ 홈페이지신설및무작위추첨제도운영 | |
▪ 협력업체 공정거래질서 확립 | ▸ 모범거래모델 계획 수립 | |
▪ 업무 전반 불공정행위 점검 개선 | ▸ 사규정비(3회, 28건), 외부청렴도조사 | |
▪ 관리자 및 외부위원 여성 비율 확대 | ▸ 관리자 : 10% → 20%(1명 증가) ▸ 외부위원 : 17% → 26%(6명 증가) |
|
▪ 윤리준법경영 추진 체계 내재화 |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완료 | |
▪ 이사회·경영진 참여 ESG 협의체 운영 | ▸ 2022년 2회 운영 | |
▪ 부패방지경영 인증 추진 | ▸ 준법경영시스템과 동시 추진 中 | |
▪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운영 | ▸2022년 1회 운영 | |
▪ 규제입증책임제 도입 검토 | - | |
▪ 투명한 기록관리를 위한 전문요원 배치 | 1명 채용 및 배치 완료 |